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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탐구노트

현대 사회는 기술의 급격한 변화와 혁신 속에 살고 있습니다. 토마스 쿤이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주장한 패러다임 전환처럼, 지금도 우리 사회는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기술 사이에서 끊임없는 충돌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한복판에서 주목받는 “바이오 컴퓨터”와 그 주변 기술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래: 생명과 기계의 융합최근 발표된 세계 최초의 바이오 컴퓨터, 흔히 'CL1'이라 불리는 이 시스템은 기존의 실리콘 기반 컴퓨터와는 전혀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존 컴퓨터는 폰 노이만 구조를 채택하여 연산과 저장 기능을 분리해왔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뇌는 연산과 저장이 하나로 융합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이를 모방하고자 하는 시도는 오랫동안 과학자들의 꿈이었..

국내 기업들의 미팅 문화와 일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단순히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기보다는, 과연 기존의 문화와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한 토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한 업무 효율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구조 자체, 즉 수직적인 위계질서에서 벗어나 수평적인 협업 문화를 재정비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떠 오른 생각을 중심으로 기업 내 업무 프로세스 변화와 관련된 얘기를 해 볼까 합니다. 드라마와 영화가 비추는 업무 회의의 현실우리가 즐겨보는 드라마나 영화 속 회의 장면은 매우 극단적인 모습으로 그려집니다.직급에 따른 상하관계와 발언권 제약 : 참석자들은 직급에 따라 발언권이 암묵적으로 제한되고..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D 게임 그래픽 등에서 생생하고 사실적인 장면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기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대부분 시간에 따라 변하는 장면, 즉 '동적 장면'을 빠르고 정확하게 렌더링(rendering)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는 Neural Radiance Fields(NeRF)라는 기술이 주로 활용되어 왔지만, 이 방식은 처리 속도가 느리고 자원 소모가 커서 현실적인 적용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NeRF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바로 4D Gaussian Splatting(4DGS)입니다. 이 방식은 수많은 '가우시안 점'을 활용해 4차원(3D 공간 + 시간)의 정보를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영화 제작, 게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휴머노이드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재현하고 생성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사람의 동작을 텍스트나 음악과 같은 다양한 조건으로부터 생성하는 기술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Motion Anything'이라는 모델은 한 발 더 나아가, 조건 기반 모션 생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모션 생성 기술은 텍스트나 음악과 같은 한 가지 조건에만 기반해 동작을 만들어왔습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의 움직임은 단순한 단일 조건만으로 설명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왼손을 들며 음악 박자에 맞춰 걷는다"라는 행동을 한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단 한 장의 사진과 음성만으로 실제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말하는 얼굴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가상현실(VR), 디지털 휴먼, 영화 및 게임 제작에 활용되며, 콘텐츠의 몰입감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람의 입 모양이 음성과 정확히 맞아떨어지고, 고개 움직임이나 표정 변화까지 자연스럽다면, 사람들은 인공지능 캐릭터를 실제 인물처럼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입 모양 동기화(lip-sync)에만 집중해 왔기 때문에, 고개 움직임이 거의 없거나 표정이 단조로운 영상이 생성되기 일쑤였습니다. 최근에는 입 모양뿐 아니라 고개 움직임, 눈동자 방향, 미세한 표정 변화까지 반영된 더 현실적인 얼굴 애니메이션이 요구되..

디지털 콘텐츠의 시대에 블로그나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시각적 요소는 독자의 관심을 끌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저작권 문제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무시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고품질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 유료 스톡 사진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직접 촬영해야 했습니다. 이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개인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큰 부담이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은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의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하며,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양한 라이선스 조건을 가진 이미지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적절히 이해하..

✅ [1]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요인🌍 무역갈등 및 관세 정책4월 2일 발표 예정인 미국발 상호관세가 주요 리스크로 부각.특히 트럼프의 25% 자동차 관세 부과는 한국·일본 자동차 산업에 큰 충격.중국의 보복관세 예고도 심리적 타격 → 협상 진전 여부가 단기 반등의 변수.💱 환율 압박과 외환 리스크4월 10일 예정된 미국 환율보고서 발표에 따른 한국의 환율 조작국 지정 우려.환율전쟁 가능성 언급 → 보복 관세의 다음 수순으로 해석.강달러 기조 지속은 신흥국 통화 약세와 외환시장 불안으로 확산. (예: 인도네시아 등)✅ [2] 인플레이션 및 통화정책 이슈📊 PCE 물가 쇼크미국의 2월 Core PCE 물가지수 상승률이 예상치를 상회.연준이 중시하는 3개월 연율화 기준도 급등 → 금리 인하 기대 약화...

요즘 가상 인간(디지털 휴먼)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에서 실제 사람처럼 제품을 소개하는 가상 모델이나, 가상 회의에서 사람처럼 움직이며 말하는 아바타가 점점 많아지고 있죠. 이런 아바타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실적인 얼굴 표정, 자연스러운 몸짓, 그리고 다양한 의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능을 다 넣으면서도 스마트폰이나 AR 안경처럼 성능이 낮은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동작하게 만드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그러다보니 기존의 기술은 얼굴만 표현하거나, 컴퓨터에서만 작동하는 복잡한 방식이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ㅜ이해 'TaoAvatar'라는 새로운 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전체 몸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표정과 제스처까지 보여줄 수 있으..

요즘 인공지능(AI) 업계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오픈AI 마피아’입니다. 처음엔 이 말이 다소 거칠게 느껴졌지만, 알고 보면 꽤 흥미롭고 상징적인 표현이에요. 오늘은 이 ‘마피아’란 말이 왜 붙었는지, 그리고 과거의 ‘페이팔 마피아’와 어떤 점이 닮았고 또 다른지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마피아'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우리가 흔히 아는 ‘마피아’는 범죄 조직을 뜻하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전혀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마피아는 하나의 기업을 기반으로 이후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업계를 휘젓는 네트워크를 의미하죠. 처음 이 표현을 대중적으로 만든 건 바로 ‘페이팔 마피아(PayPal Mafia)’였습니다. 이 마피아란 표현이 가지는 특유의 뉘앙스—‘끈끈한 인맥’, ‘비슷한 문화와 철학..

요즘 날씨가 점점 극단적으로 변하면서 갑작스런 폭우나 가뭄 같은 문제가 자주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기후 문제에 잘 대응하려면 강이나 하천의 물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관리하는 기술이 꼭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물 위를 흐르는 속도'를 알 수 있는 기술은 특히 중요하죠. 왜냐하면 홍수가 얼마나 빠르게 올지 예측하거나, 하천이 침식되는 걸 막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센서를 물에 직접 넣거나 장비를 띄워서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는데, 이건 비용도 많이 들고 측정할 때 위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엔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분석해서 물의 흐름 속도를 알아내는 기술들이 등장했습니다. RivVideoFlow는 이런 영상 기반 기술 중 하나인데, 복잡한 설정 없이도 빠르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