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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자신감과 실력: 우리가 놓치고 있는 균형의 가치

42morrow 2024. 11. 15. 09:23

 

1. 서론

 

한국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의 청소년 컴퓨터 정보 소양 능력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32개국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과 학생들의 성실함을 증명하는 성과입니다. 하지만 그 뒤에는 예상치 못한 그림자가 숨어 있었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자신감 지수는 31개국 중 30위라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력과 자신감 간의 불균형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 학생 컴퓨터 사용능력, 전 세계 최상위권…자신감은 떨어져 |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한국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능력과 코딩을 활용한 과제 해결 능력이 전 세계 최상위권으로 나타났다.

www.yna.co.kr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그 배경에는 치열한 경쟁 사회와 높은 학업 기준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 사회는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전달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가치를 숫자와 순위로 평가받게 되며, 자신감이라는 중요한 심리적 자산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위치와 정체성을 찾아야 하는 큰 숙제를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 청소년들의 자신감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탐색해 보겠습니다.

 

2. 본론

2.1. 현재의  문제점

한국 청소년들은 세계적인 성취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학업에서의 높은 성취가 개인의 자기 확신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들의 정신 건강과 장기적인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2. 접근 방향 및 해결책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순히 성적 향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강점과 성취를 긍정적으로 인정해주는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학교 교육에서는 실패를 학습의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의 노력 자체를 칭찬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2.3. 세부 접근 방향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자기 성장 기록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자신이 성취한 작은 목표들을 기록하고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실력뿐 아니라 자기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4. 유사 적용 사례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학습 경험과 자기 성장을 중시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경쟁보다는 자신의 학습 과정에 집중하며, 자신감과 독립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습니다.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한 글은 아래 참조)

  •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 
  • 교육 철학 
    • '동일 학습 집단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철학 기반 - 특수교육이나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이도 함께 교육 진행
    • 남들과의 경쟁 < 나 자신과의 싸움 - ‘경쟁’보다는 ‘협력’을 강조 (아메리카 인디언 얘기가 떠오르네요...)
    • '점수' < '배움 그 자체'
    • '배움은 스스로 찾는 것'을 기본 바탕으로 함 -> 학생 개인의 자발적 학습 권장 (학생들에게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준다는 점에서 굿~)
  • 교사 수준 = 수업 수준. 교사가 되기 위해서 석사 학위 필요
  • 프로젝트 수업 : '정해진 결론' < '창의적 결론' 유도
  • 기타 : 유치원 ~ 대학까지 전 과정 무상 교육, 무상 급식, 학업수당 (17세 이상~), 주택보조금, 학생대출 정부 보증

 

참고자료

  • 세계의 다양한 교육 이야기 : 1탄 핀란드 교육법 (한국교원공제회 블로그)
  • [복지로 기자단] 도대체 핀란드 교육이 뭐길래? (복지로 공식 블로그)
  • “핀란드, 평등한 교육으로 학업성취도 높였다” (한겨레)
    교육개혁을 위해서는 '평등'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함을 강조.
    기억에 남는 문구로 “학교는 아이들이 ‘잠시만요, 페북 좀 확인할게요’ 하지 않고 교사와 50분 동안 눈을 마주치고 대화할 수 있도록 인문교육과 인성교육을 해야 한다” (살베리 교수)

 

2.5. 제약사항

학생의 자신감을 높이는 과정은 단기간에 성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교육문화 변화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3. 결론

한국 청소년들이 실력과 자신감을 균형 있게 갖추기 위해서는, 단순한 성적 중심의 경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학생 개인의 성취와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고, 사회적으로도 보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4. 참고자료

  •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 보고서
  • 핀란드 교육 정책 연구
  • 한국 청소년 심리 연구 논문

5. Q&A

Q. 한국 청소년의 자신감 부족은 구체적으로 어떤 요인에서 비롯되나요?
치열한 경쟁사회와 성적 중심의 교육 시스템, 실패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이 주요 요인입니다.

 

Q.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부모와 교사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부모와 교사는 학생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실패를 성장의 일부로 받아들이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기술을 활용한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의 예시는 무엇인가요?
'자기 성장 기록 시스템'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이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