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탐구노트

2024.8.30 관심 뉴스 본문

AI 관련 소식

2024.8.30 관심 뉴스

42morrow 2024. 9. 2. 11:49

애플과 엔비디아, 오픈AI에 수십억 달러 투자 논의 중

애플과 엔비디아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오픈AI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도 추가 투자에 나설 것으로 에상됩니다., 오픈AI는 00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로 자금 조달 라운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크M)

 

빅테크 기업들 조차도 살아남을 최소의 AI 기업 몇몇에 보험 성격으로 줄을 서는 듯한 모습으로 보이는 것은 왜일까요?

딥핑소스와 BGF리테일, AI 기반 스마트 편의점 구현 위한 MOU 체결

딥핑소스와 BGF리테일이 AI 기술을 활용한 'CU 스마트 편의점'을 구축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딥핑소스는 BGF리테일의 편의점 운영에 맞춘 실시간 점포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무인 결제 시스템, 상품 관리 자동화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AI타임스)

 

'스마트 편의점'이라는 것이 결국은 자동화를 통해 인력 비중을 줄여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쪽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성공사례의 확보라고 생각됩니다. 

 

인텔, 사업 구조조정으로 생존 모색

 

미국 반도체 기업 인텔이 최근 매출 및 수익 감소 등의 실적 악화와 신제품 실패로 인해 사업 부문 분할 및 매각 등의 사업 구조조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이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최대 1만 5천 명의 직원을 해고할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파이낸셜)

AI 시대에서 엔비디아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지금, 저는 거꾸로 인텔의 재기 가능성을 봤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도 그렇고 새로운 칩 생산 시도도 그렇고... 그런데 예상하고는 달리 아직도 군살을 빼고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하는 모양 같습니다. 

 

AI로 더 빠르고 편리해진 GS리테일

GS리테일은 시범 운영 중인 스마트편의점을 통해 첨단 시설이 적용된 매장을 확장하기 전 고객 데이터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AI 카메라 60대와 진열대마다 설치된 190개의 무게 감지 센서 등 최첨단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시범 매장이라고 하지만, 작은 규모임에도 적용된 카메라와 센서 등 많은 첨단 장비의 투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엄청난 초기 구축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미 아마존Go의 사례에서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리테일 매장을 위한 기술의 개발과 축적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그것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가성비'가 보장되는 '적정기술의 도입'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럭셔리 매장이 아닌 일반 소매 매장에서는 수익 구조를 만드는 것 자체가 도전 과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AI를 이용한 딥페이크와의 전쟁

딥페이크 기술이 점점 정교해지면서 이를 식별하려는 AI 기술이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딥페이크 콘텐츠를 생성하는 AI와 이를 검출하는 AI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탐지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는 인텔의 '페이크캐처'처럼 심박수를 분석해 딥페이크를 감지하는 기술도 있습니다. (한국경제)

 

딥페이크 범죄가 확산됨에 따라 보안업계에서는 탐지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라온시큐어와 샌즈랩 같은 기업들이 이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관련 법 개정과 규제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링크S)

 

 

MS, AI 투자로 실질적 성과 거둬…SLM 확장도 주목

AI 거품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MS)는 MS의 코파일럿 서비스는 사용자가 60% 이상 증가했고, 기업들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AI 투자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LLM 외에도 SLM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머니S)

 

'AI 관련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9.4 관심 뉴스  (0) 2024.09.04
2024.9.2 관심 뉴스  (4) 2024.09.04
2024.8.29 관심뉴스  (0) 2024.08.29
2024.8.28 관심 뉴스  (2) 2024.08.28
2024.8.27 관심 뉴스  (0) 2024.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