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탐구노트

BasicPBC : 애니메이션 채색 자동화 기술 본문

AI 기술

BasicPBC : 애니메이션 채색 자동화 기술

42morrow 2024. 8. 23. 11:08
애니메이션 채색을 자동으로 해 주는 기술

 

BasicPBC는 애니메이션 채색을 자동으로 해 주는 기술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좋아하는 편이라 지브리나 디즈니, 픽사 등에서 나온 2D, 3D 애니메이션을 가끔씩 보는 편입니다. 그런데 그 작품들의 뒷편에는 수많은 작업자의 땀과 노력이 숨어 있다는 것을 잊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 제작 과정이 담긴 영상을 본 적이 있었는데, 워낙 오래된 영상이어서인지 원화 한장한장을 직접 손으로 그려가고 있었습니다. 영화로 상연하려면 최소 1초에 30~60장(요샌 더 높겠죠?) 정도가 필요할텐데 몇 시간 분량을 그렇게 만들어내려면 무지막지한 노가다(?!)가 필요하게 될 겁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라는 작품을 만들 때는 제작 시간을 맞추기 위해 한국의 디지털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도움을 받기도 했었죠. (기사)

 

이렇게 디지털 애니메이션이라는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작업이 필요한데 이런 것들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하나의 기술인 셈입니다. 특히 웹툰 등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해당 도메인에서는 도입을 고려하는 곳들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BasicPBC에서는 작업자가 첫 한 프레임만 채색하면 AI 알고리즘을 통해 후속 프레임들에 자동으로 색상을 전파합니다. 기존의 알고리즘 방식에서는 세그먼트 간 매칭에만 초점이 맞춰져 가려짐, 주름 등과 같은 문제들을 처리하기 어려웠는데 이를 세그먼트 간의 포함관계까지 함께 이해하도록 네트워크를 학습한 매칭 파이프라인을 적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3D렌더링된 라인아트와 그에 상응하는 색상화 이미지를 포함하는 PaintBucket-Character 데이터셋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사진: BasicPBC 아키텍처

 

사진 : 적용 결과 예시

 

 

 

참고) 프로젝트논문코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