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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7/29 (3)
AI 탐구노트

바이브 코딩을 이용해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구구단 게임을 만들어 봤습니다. 아이들의 구구단 외우는 것에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구구단표에 약간의 게임 요소를 넣었는데 얼마 전 만들어보던 수도쿠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죠. 그런데 생각보다 재미도 있어서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어딘가 사이트가 있으면 올려두고 싶은데 그러질 못해서 아쉽네요.어떤 게임인가?일반적으로 잘 아는 구구단 표를 이용합니다. 가로 숫자와 세로 숫자의 곱을 빈칸에 채우는 게임인데, 직접 입력하는 것보다는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판 설명게임판은 가로(n) x 세로(m) 크기로 나오며, 미리 설정 가능합니다. 가로, 세로 첫 줄들은 각각 곱해야 하는 기본 수가 됩니다. 2~9까지의 숫자 가운데 랜덤하게 중복없이 사용됩니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놀라운 수준의 이미지 생성과 텍스트 생성 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제 그 영역은 3차원 공간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단순한 물체 생성 수준을 넘어 복잡한 도시, 자연 지형, 건축물 등을 통합한 장면(scene) 생성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3D 생성 기술은 게임, 영화, 메타버스, 자율주행 등 다양한 산업에서 핵심 인프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3D 생성 기술은 대부분 한정된 공간, 예를 들면 건물 내부나 도시 일부 구역에만 적용 가능했습니다. 실제 지구처럼 수천 제곱킬로미터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형을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rthCrafter'라는 기술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대규모 항..

최근 몇 년간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은 이미지 생성 분야를 넘어 비디오 생성 영역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 장의 이미지에서 시작해 자연스러운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인 Image-to-Video(I2V) 생성 분야는 광고,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서 고품질 결과를 얻기 위해선 매우 큰 연산 자원이 필요하고, 이는 곧 높은 비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인 적용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PUSA라는 모델입니다. PUSA는 고가의 학습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도 이전 최고 성능을 기록한 Wan-I2V 모델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며, 약 500달러 수준의 학습 비용만으로 동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